본문 바로가기

혼자 앱 개발하는 이야기

애드몹 수익이 들어왔다! - 혼자 앱 만들기 # 18

 

그동안 연결이 안됐던 파이어베이스 애널리틱스와 애드몹을 연결했다! 드디어 제대로 된 통계를 받아보게 됐고, 앱에도 수익이 났다!! 따란~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작고 아담한 수익...0.13달러. 네이버 환율 계산해보니까 155원이다. ^^ 작고 작은 수익이지만 뿌듯하다. 애초에 배너 광고로 큰 수익은 기대도 안 했다. 그보단 앱이 성과를 벌어들였다는 사실이 좋다. 앞으로 차차 개선해나가야지. 

요새 신사임당님의 유투브 채널을 보고 있다. 스마트스토어 다마고찌라는 컨텐츠로 장사하는 법을 공개하신 분이다. 온라인으로 물건을 판매하고 직접적인 수익을 거둔다는 점에서 다르지만, 플랫폼으로 실제 제품을 판매한고 수익을 올리는 점이 비슷한 것 같다. 여러 꿀팁들이 나왔는데 그 중에서도 마케팅을 어떻게 할지, 어떤 타겟을 잡아야 좋을지, 제품 판매에 있어서 어떻게 이익을 남길건지 많이 배우게 됐다.

 가장 중요한 건 특별한 비법 같은 건 없다는 점이다. 최근에 마케팅을 공부하다보니 알게 된 건데, 무엇보다 실천이 가장 중요하다. 내가 아무리 완벽한 공식을 공부하더라도 직접 해봐야 아는거고, 실수를 겪을 수 밖에 없다. 나도 이제야 겨우겨우 광고 달아서 한 번의 클릭을 얻은 것을...유투브에서 신사임당과 어떤 분이 한 말이 참 기억에 남는다. 한 번 성공을 겪은 사람은 다시 내려가고 싶어도 힘들다는 말. 지금 이 과정을 통해 나는 수익보다도 더 큰 수업을 하는 느낌이다. 실수에서 배우고 보완해나가는 그 과정이 곧 내 자산이 된다는 걸 깨달았다. 

 아무튼 평범한 제품도 일단 수익은 들어온다. 아무리 못팔아도 한 개는 판다 이거다. 따라서 내 앱도 특출난 건 없지만 사용자가 꾸준히 유지되면 한번쯤은 누군가 광고를 누르겠지? 한달에 한명이라도 누르면 일년이면 155 * 12 = 1860원을 벌 수 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여기서 이 클릭수를 몇번으로 늘리느냐가 관건이 되겠다. 이건 앞으로 앱 사용자 유지율을 높이면서 해결해나갈 일이다. 사실 지금 사용자 유입률은 나쁘지 않다.

 

이쯤에서 공개하는 나의 사용자 통계.... 부끄부끄. 일일 활성 사용자 수는 나쁘지 않은 것 같다. 대충 유입률이라고 보고 있다. 문제는 품질이랑 1일차 유지가 아주 나쁘다. 그러니까 사람들이 호기심에 한 번 설치는 해보는데, 품질 때문에 여럿 떠난다는 말이렸다...전문가 조사결과에 따르면 사람이 주로 사용하는 앱은 몇 개 없다고 한다. 아무리 많이 다운받아도 방치하는 게 대다수란 얘기. 그래서 사용자 유지율이 중요하다. 내가 희망을 가지는건, 날씨라는 컨텐츠는 하루에 한번 들여다볼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다.

물론 그것도 볼 게 있을 때 얘기다. 그러니까 계속 기능 개선을 해야겠지. 요새 계속 하겠다는 글만 쓰고 있는 것 같은데, 솔직히 말하면 하고 있긴 하다...아래 커밋 날짜들로 인증해야지..

 

적어도 이틀에 한번은 꾸준히 커밋을 하고 있다. 하지만 컨트리뷰톤도 하고, 탈잉 수업도 하고, 그 밖에 여러 일들이 있다보니 맘처럼 개발하기가 쉽지 않다. 정말 시간을 내가 만들어내지 않는 이상, 개인앱 업데이트는 계속 밀리기가 쉽다.  위에 보면 7일에 커밋한 시간이 새벽 2시, 4시 막 이렇다 ㅋㅋㅋㅋ 금요일 밤이 내가 만들어낸 시간이었다. 그만큼 혼자 의지도 있어야 한다. 업데이트라는 놈은 처음 개발 할때만큼, 어쩌면 그보다 더 귀찮다. 내가 짠 코드인데 보기가 싫기 때문이다(....) 어쨋든 계속 멈춰있을 순 없다. 오늘은 업데이트의 날이다!! API 빨리 바꿔야지.